콘텐츠로 건너뛰기

2023. 8. 23. 테슬라 소식

김태훈컨설턴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용보증기금 트러스트온 보증부대출(기술보증기금 클린플러스보증 포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러스트온은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의 상호 신뢰하에 기업이 보증부대출금을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증을 말합니다.

 

이러한 트로스트온 보증서의 특징은 물품, 용역대금, 직원급여, 임차료 등의 다양한 자금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신용보증기금 보증료 0.5% 차감이 가능하며, 건별 만기가 없는 보증부 대출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물품과 용역대금, 임차료는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된 항목에 대해서만 지급이 가능하고 급여는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에 4대보험 가입 내역이 조회되는 근로자에 한하여 지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리스, 할부, 렌탈, 카드대금, 임대보증금, 해외결제(인보이스), 제세공과금, 물품 용역대금이나 임차료라도 전자(세금)계산서가 없는 대금은 지급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신용보증기금 트러스트온 신청을 위한 준비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먼저 신용보증기금 보증 상담이 필요한데요. 구매기업은 신보를 방문하여 상담하고 신보에서는 구매기업 심사 및 보증서발급여부를 결정합니다.

 

이후 은행약정을 진행합니다. (현재 약정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DGB대구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끝으로 트러스트온 플랫폼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용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급상대처를 등록하는데요. 급여의 경우는 근로자 명의의 계좌로만 지급가능하며 최초 1회만 등록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물품,용역대금, 임차료는 매입처 사업자등록증 첨부하시고 사업자명의의 계좌로만 지급가능하며, 최초 1회만 등록하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대표자 생년월일 기재가 필수입니다.)

 

다음으로 지급상대처 검증을 합니다. 급여는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재직사실이 확인된 근로자여야 하고 대금의 경우 관리자 승인과 등록완료 상대처만 지급이 가능해 집니다.

 

 

세번째로 지급정보 등록인데요. 근로자는 당월 1명 근로자에게 3천만원 초과 지급은 불가합니다. 그리고 연차, 야근수당, 성과금, 휴가비 등 지급은 가능하나 퇴직금 중간정산은 지급이 불가합니다. 대금의 경우는 국세청 신고된 전자(세금)계산서만 이용 가능하고 임차료는 월세 분에 대해서만 지급되며 위에서 언급드렸지만 리스, 렌탈, 제세공과금 지급은 불가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인터넷뱅킹 내 지급 실행하면서 지급이 완료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트러스트온 지급 프로세스를 정리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신용보증기금 트러스트온 보증부대출에 대한 내용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참고로 기술보증기금에서 유사한 보증상품으로 운영하는 클린플러스(Clean+) 보증 상품도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Clean+보증이란 차주가 보증부대출금을 쉽고 간편하게 사용용도를 증빙하여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인데요. 객관적 증빙이 가능한 비용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연대보증 면제 확대에 따른 중소기업의 자금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클린플러스 보증 상품의 경우 위의 트러스트온처럼 다양한 지급용도가 가능하고(리스도 가능), 판매기업의 약정과 승인 필요없이 특정계좌로 즉시 송금가능하며, 증빙이 가능한 용도에만 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술보증기금 클린플러스(Clean+) 보증의 경우 사전에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상담후 보증서를 발급받고 이를 통해 지급처 등록, 검증, 지급정보 등록, 지급정보 전송, 지급지시, 대금 및 급여 지급, 지급결과 확인 순으로 진행됩니다.

 

해당 내용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신청 - 티에이치파트너스

contact 티에이치파트너스 상담신청

www.thpartners.or.kr

 

 

감사합니다.

비교 (0/20)
모두 지우기